지난 8회에서는 18명의 참가자 중에서 패자부활전과 심사위원 평가를 통해 18명의 참가자 중에서 14명 만이 준결승에 진출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9회, 준결승전에서는 어떤 대결이 펼쳐졌는지, 방출된 참가자는 있었는지 알아보고, 국민투표단의 중간순위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9회, 7주차 국민투표 순위
국민투표는는 9회에서 7주차를 맞이했는데요, 그 동안 부동의 1위는 전유진이었습니다.
이번 주 투표 결과역시 1위는 전유진이 차지했는데요. 전유진을 제외한 모든 순위에서 변동이 일어나며 앞으로의 결과를 알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투표순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8회까지의 리뷰
지난 8회에서는 준결승으로 가기위한 막판 대결이 벌어졌었는데요. 1라운드 한곡대결, 2라운드 뒤집기 한판을 통해 최종 9명이 선정되고, 9명이 방출후보가 되었습니다. 이 방출후보에는 국민투표순위에서 상위권에 들어있는 전유진과 김다현, 류원정과 강혜연이 포함되어 충격을 주었는데요.
다행이 3명이 한 조를 이루어 같은 곡을 불러내는 패자부활전을 통해, 전유진과 김다현, 두리가 합격되었고 연예인판정단의 회의를 통해 2명이 추가로 더 준결승에 진출하게 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류원정과 강혜연이 가능성을 인정받아 준결승을 치룰 자격을 얻게됩니다.
이렇게 14명의 참가자가 9회에서 준결승을 치루게 되었는데요. 9회에서는 어떤 대결들이 펼쳐지고, 어떤 참가자가 방출자가 될런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9회 준결승전 대결방식
9회 준결승전의 1라운드는 1대1 라이벌전, 2라운드는 끝장전으로 총 2라운드로 진행될 예정인데요.
1라운드와 2라운드를 합해 총점은 1400점으로, 1라운드에서 350점, 2라운드에서 910점이 책정되었고, 대국민 응원투표점수가 140점 부여됩니다. 대국민응원투표 순위에서 차등으로 점수가 부여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아직 투표하지 않으신 분들은 투표먼저 하고오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라운드 1대1 라이벌전은 6개의 트롯장르 중에서 같은 장르를 선택한 현역 2명이 한 팀이 되는데요. 같은 장르를 부르지만 다른 곡으로 맞대결을 펼치게 되고, 연예인 판정단과 국민판정단이 둘 중 한 사람에게 투표하는 방식입니다.
연예인 판정단은 1인당 15점이 주어지고 총인원이 11명 이므로 165점을 갖게 되구요. 국민판정단은 1인당 1점씩 185명이므로 185점을 부여받아 총점 350점을 받게되는데요.
자, 그렇다면 결승전에는 몇 명이 진출하고 몇 명이 떨어지게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총 10명이 결승전에 진출하게 되고 4명이 탈락하게 된다고 하니 또 다시 피말리는 접전이 펼쳐지겠네요.
준결승전 1라운드 1대1 라이벌전
첫번째 대결 - 김산하와 강혜연
이번 1라운드에서 누가 한 팀이 되어 대결을 펼치게 될지 궁금하실 텐데요.
우선, 첫번째 대결은 현역4년차 김산하와 트롯다람쥐 강혜연이었습니다. 김산하는 본선 3차전에서 9위로 준결승에 진출했고, 강혜연은 패자부활전을 통해 준결승에 올라왔는데요, 이 두사람은 정통트롯으로 대결을 펼쳤습니다.
이미자의 동백아가씨를 부른 김산하와 나훈아의 연정을 부른 강혜연은 어떤 평가를 받았고, 누가 더 높은 점수를 받았을까요?
김산하가 선택한 동백아가씨는 깊은 내공이 있어야 하는 노래로, 진성과 가성을 넘나드는 정통트롯과 김산하의 국악발성이 달라 아쉽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강혜연 역시 독창성이 부족하고 일관적인 꺾기를 보여주며 잘 하려는 모습만 보여줘 부담스러운 면이 있었다는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은 두 사람이었는데요.
강혜연이 273점으로 승리를 거두며 유리한 출발을 하게 됩니다.
두번째 대결 - 두리와 마이진
패자부활전을 통해 준결승에 진출한 두리와 본선 6위로 준결승에 올라온 마이진은 둘 다 퍼포먼스에서 강점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번 준결승 1라운드에서는 세미트롯으로 맞붙게 되었습니다.
퍼포먼스 면에서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두 사람이었는데요. 장윤정의 카사노바를 부른 두리는 이전에 비해 무대가 꽉 찬 느낌을 받았다는 평가를 받았고, 선경의 카사노바를 부른 마이진은 화려한 댄스에 개그적인 요소까지 겸비해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결과는 252점으로 마이진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둡니다.
세번째 대결 - 린과 별사랑
모두가 다 아는 발라드실력자 린은 트롯 새내기로서 5위로 준결승에 진출하게 되었었는데요. 4위로 준결승에 올라온 별사랑과 국악장으로 맞붙게 되었습니다. 두 사람모두 원했던 장르가 아니었고 생소한 분야라 걱정이 많았다고 하는데요.
한오백년을 부른 린과 배띄워라를 부른 별사랑은 모두 평소 안 하던 장르를 하는 도전에 박수를 보낸다는 평을 들으며 눈물을 쏟아냅니다. 그간의 마음고생이 얼마나 심했는지 보면서 함께 눈물을 닦아내는 분들이 많았었죠. 더불어 린은 옛 어머니들의 한을 100퍼센트 본인만의 감정으로 잘 표현해냈다는 평가를 받고, 194점으로 승리를 거둡니다.
린과 별사랑의 결과에서 눈여겨 볼 점은, 연예인 판정단의 점수는 린이 높았고, 국민판정단의 점수는 별사랑이 높았다는 점이었는데요. 어떤 면에서는 막상막하의 대결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번째 대결 - 김양과 박혜신
두 사람 모두 만만치 않은 현역 실력을 갖춘 트롯경력자들인데요. 현역 16년차이면서 3위로 준결승에 올라온 김양과 현역 15년차이나 본선 1위로 올라온 박혜신의 대결에 모두 긴장했습니다. 이들은 정통트롯으로 대결을 펼쳤는데요. 김양은 김연자의 정든님을 불렀고, 박혜신은 정재은의 연락선을 불렀는데요, 어떤 평가를 받았고, 투표결과는 어땠을까요?
안타깝게도 김양은, 체력적으로 힘들어보이며, 노래에 기가 빠져있어서 감동이 별로 없었다는 아쉬운 평가를 받았고, 박혜신 역시 선곡이 덜 붙는것 같고, 계속 변신해 주기를 바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힘들어보였던 김양의 무대가 있어서 였던지, 273점으로 박혜신이 큰 점수차이로 승리를 거둡니다.
다섯번째 대결 - 류원정과 조정민
그 동안 정통트롯을 불러왔던 류원정과 클래식 전공의 트롯도전자인 조정민은 발라드 트롯으로 맞대결을 펼쳤습니다. 류원정은 조항조의 돌릴 수 없는 세월을 불렀고, 조정민은 김수희의 애모를 불렀는데요.
그 동안 정통트롯만 불러오던 류원정의 도전이 대단해 보이며, 드디어 류원정의 눈에서 독기를 보았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반면에 조정민은 매우 유명한 노래라서 있는 그대로만 불렀어도 충분했을 텐데, 너무 많은 걸 보여주려 한 것 같다는 아쉬운 평가를 받게되었고, 247점으로 류원정이 승리합니다.
여섯번째 대결 - 전유진과 김다현
이 두사람이 붙다니. 이들이 함께 등장했을 때, 연예인 판정단과 국민판정단 사이에서 탄식이 쏟아졌는데요.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유망한 실력자 두 사람을 두고 투표를 해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 괴로워보였습니다. 나이는 어리지만 둘 다 현역 4년차의 트롯가수인데요. 이들은 댄스트롯 장르를 가지고 1라운드를 치뤘습니다.
얼마나 톡톡튀고 신나는 무대를 보여주었을지 보기도 전에 기대가 되었었는데요. 서지오의 남이가를 부른 전유진은 예상대로 빼어난 가창력을 기본으로 화려한 댄스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보는 사람들을 쉴 수 없게 만드는 꽉 찬 무대가 인상적이었고, 연예인 판정단 역시 전유진이 욕심난다, 너무 잘한다는 등의 반응을 보여주었습니다.
최연소 참가자인 김다현은 행운을 드립니다를 시작으로 장민호의 풍악을 울려라를 보여주었는데요. 어린 나이에서 오는 발랄함과 가창력, 그리고 화려한 무대퍼포먼스로 모두를 춤추게 만들었죠. 그야말로 쉴틈없는 흥겨운 무대였습니다. 두 사람 모두 훌륭한 무대였지만, 188점 대 162점으로 김다현이 승리를 거둡니다.
일곱번째 대결 - 마리아와 윤수현
외국인 참가자 마리아와 윤수현은 올드트롯을 부르게 되었습니다. 현역1년차이며 8위로 준결승에 진출한 마리아는 남인수의 추억의 소야곡을 선곡했고, 현역 10년차이면서 2위로 준결승에 올라온 윤수현은 김영춘의 홍도야 우지마라를 선곡했는데요. 남인수의 추억의 소야곡은 아주 예전 노래이면서 매우 어려운 멜로디를 가지고 있어서 왠만해서는 선곡할 엄두를 내지 못하는 곡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어려운 곡을 마리아가 선곡해 놀랍고, 그냥 부르는 것이 아니라 완벽하게 이해하고 불렀다는 것이 감동적이며, 교과서적으로 군더더기 없던 무대라는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윤수현 역시 이 노래는 너무 유명해서 웬만큼 잘 불러서는 소화가 힘들지만, 기교를 덜어내고 독창적으로 잘 불렀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결과는 208점으로 마리아가 승리하게 됩니다.
1라운드와 2라운드를 합한 최종순위 1위부터 9위는 결승으로 직행하게 되구요. 10위부터 14위는 방출후보가 되기 때문에 1라운드 성적이 중요한데요. 그럼, 1라운드 순위는 어떻게 됐을까요?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10회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10회 방송 기다리시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